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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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경영론(Hotel Management)
호텔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실무지식을 습득하고 호텔의 개념 및 발전과정, 호텔의 경영조직, 호텔의 종류, 호텔의 경영형태 및 특성, 객실업무, 식음료업무, 관리 및 인사업무, 마케팅업무 등을 학습하여 호텔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이미지메이킹 (Image Making)
서비스업무에 적합한 이미지를 갖추어 호텔리어로서 필요한 국제적인 매너를 습득하고 서비스대화법, 자세, 인사, 미소 등 전반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현장실무 중심으로 지도한다.
접객서비스(Hotel Uniform Service)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을 영접 및 환송하고, 고객 수하물 관리, 주차관리, 고객안내서비스 등의 업무를 현장실무 중심으로 지도한다.

칵테일실무(Practice in Cocktail Service)

호텔리어에게 필요한 음료와 칵테일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지식을 학습하고, 산업현장에서 활용 수 있는 베이스별 기본적인 칵테일, 프로즌칵테일, 트로피칼 칵테일, 비알콜성 칵테일, 조주기능사 실기시험에 출제되는 칵테일 등을 조주실습을 통하여 이해하고 숙련시킨다.

호텔프론트오피스실무(Hotel Front Office Operation)

호텔 투숙객을 최초로 맞이하고 마지막으로 환송하며 객실을 예약받고 판매하는 부서인 프론트 오피스부서의 기본업무를 이해하고 객실의 예약, 숙박등록 및 객실배정, 환전 및 회계, 귀중품보관, 고객의 불평 접수 및 해결, 프론트 서비스 등의 업무를 학습시켜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시킨다.

호텔연회실무(Hotel Banquet Operation)

호텔의 연회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연회 행사 지시서에 따른 행사준비와 연회장 청결도 확인, 행사 인원의 교육 및 배치, 테이블 세팅, 식음료서비스 제공, 행사 중 발생하는 고객 요구 사항을 처리할 수 있도록 실무중심으로 학습한다.

바리스타실무(Practice in Barista)
바리스타로서 필요한 커피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여 커피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법으로 커피를 제조하여 고객에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식음료서비스(Food & Beverage Service)

호텔리어에게 필요한 식음료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지식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즉 식음료부문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 식음료서비스의 기본원칙, 인사하는 요령, 고객영접 및 안내, 식음료주문받기 등을 현장실무중심으로 지도한다.

호텔레스토랑서비스(Hotel Restaurant Service)

호텔리어에게 필요한 레스토랑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지식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즉 레스토랑서비스의 기본원칙, 레스토랑의 서비스진행절차, 고객영접 및 안내, 식음료주문받기, 식음료서비스 등을 현장실무중심으로 지도한다.

와인소믈리에(Basic Wine Sommelier)
호텔리어에서 필요한 와인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이론 및 실무지식을 학습하고 이해시킨다. 즉 포도재배, 포도품종, 와인양조, 와인과 음식의 조화, 와인의 보관, 와인디캔팅서비스 등을 이론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이해시키고 숙련시킨다.
와인소믈리에실무(Practice in Wine Sommelier)
호텔리어에게 필요한 와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실무지식을 학습하고, 와인시음을 통하여 산지별 와인의 특성과 맛을 이해시키며, 와인서비스에 대한 반복실습을 통하여 와인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실무지식과 기술을 숙련시킨다.
메뉴관리(Menu Management)
호텔 및 외식산업에서 경영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가장 확실한 기본으로 고객의 증가를 부르는 메뉴관리이다. 이에 지역과 대상을 고려하여 철저한 메뉴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메뉴에 대한 판촉 전략을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상품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호텔CS실무(Practice in Hotel Customer Satisfaction)

호텔리어에게 필요한 고객만족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지식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즉 서비스의 개념과 중요성, 고객서비스의 개념과 중요성, 고객만족서비스, 호텔의 고객만족서비스 사례 등을 현장실무 중심으로 지도한다.

호텔경영세미나(Hotel Management Seminar)

호텔경영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무지식을 통합하여 다양한 실제 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기업경영의 노하우를 세미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습득하게 한다.

호텔인적자원관리(Hotel Human Resource Management)
호텔조직의 이해와 올바른 인재 채용, 업무평가, 부서 이동, 상벌, 급여, 퇴사 업무, 복리후생 관리, 근태 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학습이다.
리조트경영론(Resort Management)
리조트산업의 역사와 특성, 리조트 경영에 대한 외부적인 변화, 리조트 경영을 위한 내부적 도전과 전략, 미래 지향점에서 리조트 경영의 미래 등의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호텔 근무 시 호텔리어에게 필요한 고객 영접 및 환송, 테이블세팅, 식음료서비스, 연회서비스, 고객응대서비스 등의 업무를 현장실무 중심으로 학습하고 시연을 한다.
현장실습(Field Practical Training)
학교에서 배운 것과 현장경험을 통합하고 활용하며 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수행 능력과 현장적응 능력을 숙련시키고 배양시킨다.
호텔일본어(Basic Hotel Japanese)
일본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일본글자의 읽기, 쓰기, 기본문형의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의 이해와 적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호텔일본어회화(Hotel Japanese Conversation)
호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일본어 단어와 문장 등을 학습하고 호텔 근무 시 필요한 일본어회화를 반복연습을 통하여 가능하도록 한다.
호텔영어(Basic Hotel English)
호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영어회화를 습득시키고, 호텔 근무 시 필요한 영어표현을 반복연습을 통하여 가능하도록 한다.
호텔영어회화 (Hotel English Conversation)
호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호텔영어회화를 습득시키고, 호텔 근무 시 필요한 영어회화를 반복연습을 통하여 가능하도록 한다.
다도(Tea Ritual)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다문화와 예절을 이해시켜 인간 됨됨이를 더욱 내실화하며, 다문화와 다도의 실습을 통하여 구도적인 삶의 생활태도를 승화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지도한다.
진로탐색(Career Exploration)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직종에 관하여 다양하게 조사하고 이해시켜 적성에 맞고 좋아하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취창업진로지도(Career Guidance)
취업 및 창업과 진로에 대한 정보 제공과 상담, 그리고 최근 기업 채용이 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점을 가만하여, 면접시험에 대비한 능력과 자질을 습득시켜 취업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봉사(Voluntary Service for Society)
대학인으로서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봉사정신함양이라는 학훈을 몸소 실천함으로 가치관을 재정립할 기회를 가지며 봉사정신, 희생정신, 참여의식을 고루 갖춘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대인관계능력(Interpersonal Relation Ability)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교육을 통하여 사회생활과 직장생활에 꼭 필요한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킨다. 즉 원만한 인간관계기술, 발음과 억양, 마음자세와 태도, 매너, 대화 예절, 사적 및 공적인 대회기술 등을 학습한다.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Skills)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을 키운다.
인성과 직업윤리(Personality and Professional Ethics)
자신만의 생활스타일로서 조직의 구성원이 되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 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 등을 배양시킨다.